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프로덕트 | 리뷰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디자인 철학

2011-10-12


올 1월 조명, 인테리어, 생활용품 분야의 실무 디자이너 15명이 이탈리아의 디자인 조명 회사 FLOS를 찾았다. 실무 디자이너들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공동으로 실시한 이태리 조명 디자인 워크숍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본 기사는 ‘Wall Lamp Design: Low Consumption’이라는 주제 아래 진행된 일주일 간 진행되었던 워크숍 보고서에서 발췌했다.

기사제공 | 디자인DB(www.designdb.com)


이탈리아 디자인의 역사, 아킬레 카스틸리오니(Achille Castiglioni)

FLOS와 수많은 제품을 함께한 대표 디자이너이자 FLOS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단연 아킬레 카스틸리오니다. 1918년부터 2002년까지 건축과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이탈리아 디자인의 거장’ 으로 인정받으며 근대 이탈리아 디자인의 역사로 기억되고 있다.

FLOS의 제품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대리석 위에 길게 늘어뜨려 놓은 대롱에 둥근 바가지 형태에 빛이 새 나오는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ARCO이다. 1962년에 생산한 ARCO는 크기나 형태, 그리고 마감에 이르기까지 긴 시간이 흘러도 최근에 디자인된 신제품을 보는 것과 같은 퀄리티와 세련미를 가지고 있다. 현재 박물관으로 일반인들에게 개방된 그의 스튜디오는 그의 딸이 운영하며 아버지의 작품과 그 작품에 관련된 소소한 일상까지 설명하며 아버지의 업적을 전하고 있다.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디자인 스튜디오는 우리의 창작 의욕을 넘치게 했다.


일상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디자인 철학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디자인 스튜디오에서는 그가 디자인한 다양한 작품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그 작품이 탄생하기까지의 Prototype들과 스케치들을 보면서 그가 어떤 생각을 통해 디자인을 완성해 낼 수 있었는지, 또 여러 사물을 관찰하며 어떤 고민을 했는지 엿볼 수 있다. 이탈리아 디자이너 중에서도 아킬레 카스틸리오니는 주변의 사물을 이용하여 조합하고, 이를 통해 전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데 뛰어났다. 스프링을 이용한 재떨이, 트랙터 의자를 이용한 가정용 의자, 영사기 필름 휠을 이용한 조명 등 그는 일상의 사물에서 다른 이들이 보지 못한 물건의 쓰임을 발견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그의 디자인에는 인간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 담겨 있다. 허리가 아픈 아내를 위해 디자인한 Zanotta사의 PRIMATE, 막내딸을 위해 디자인한 조명, 딸과 같은 눈높이로 이야기할 수 있는 의자 등 사람에 대한 사랑이 디자인으로 발전된 그의 제품들은 참 인상적이었다. 이렇게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디자인에 담긴 정신은 FLOS의 디자인 철학으로 이어지고 있다.


EUROPEAN LIGHTING DESIGN
이태리 조명 디자인 역사와의 만남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디자인 스튜디오 답사에 이어 FLOS 본사에서 이탈리아 조명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디자인 철학을 투영한 실용성과 모던함을 추구한 초기부터, 기능과 소재의 새로운 시도를 추구하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태리 디자이너들의 열정과 조명 디자인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태리의 조명 디자인 역시 시대에 따른 디자인 트렌드와 흐름을 같이하며 형태적인 차별화는 물론 다양한 소재의 접근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이태리 조명 역사와 함께한 FLOS의 역사와 철학 그리고 조명에 대한 그들의 자신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UROPEAN LIGHTING DESIGN 강의

소재의 특성을 고려하고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까지 생각한 디자인 조명들을 보며 이번 워크숍 과제의 큰 주제 중 하나인 Interaction에 대해서 조금씩 밑그림을 그려갔다. 본격적인 워크숍 과정에 돌입하여 세부적인 사양과 스펙이 주어졌다. 디자이너라면 항상 부딪히게 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는데 주어진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디자인을 풀어가는 재미 또한 특권이라 생각을 해보며 LOW CONSUMPTION WALL LAMP & INTERACTION이란 주제에 부합하는 디자인 콘셉트를 구체적으로 구상해 디자인 스토리를 만들기 시작했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