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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공학과 스마트디자인

2011-04-01


디자인은 한 가지의 작업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의도와 목표, 설계, 스타일링, 엔지니어링 등등 세밀한 과정들을 통해 하나의 상품이 디자인, 완성된다. 이러한 복잡다단한 과정은 비단 한 가지 제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자동차나 운동기구 같은 공학적 베이스가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 같은 큰 덩치에서부터 전화기나 연필과 같이 비교적 작은 체구의 사물에까지 해당된다. 이번에 소개할 의자도 마찬가지. 스마트 디자인과 인체공학 기술이 하나가 되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조화를 보여주는 시디즈가 그 주인공이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23 시디즈


기업개요
․대표자 : 김상현
․설립연도 : 1989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536-12
․종업원 수 : 138명
․전체매출액 : 665억 원
․디자이너 수 : 9명

디자인 경영전략
① 시디즈(Sidiz)의 디자인 경영 슬로건은 스마트디자인(smart design) & 인체공학 기술(ergonomic technology)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
② 디자인(DESIGN)과 엔지니어링(ENGINEERING)를 합성한 디자이니어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해 내는 연구소의 역량을 표현
③ 고객의 니즈(needs)에 반응하는 더 나은 가치를 창출을 위한 미래 경영철학 전달


디자인 개발과정
① Market study
- 디자인 초기부터 마케팅 및 영업 팀과 공동으로 리서치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콘셉트를 도출


② Concept 설정
-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그룹별, 개인별 다양한 방향의 스터디를 통하여 최적의 콘셉트
를 도출


③ Styling
- 조형적 완성도를 위하여 3D 스케치 툴을 부분적으로 도입, 종이 없는 업무 환경을 위하여 향후 전
면적용 예정


④ Mock-up
- 구체화된 형태의 모크업을 통해 관계부서 간의 의견 수렴


⑤ Full scale Mock-up
- 풀 스케일 모크업을 통하여 조형성과 기능성의 검증, 확실한 상품성


⑥ Engineering
- 디자인과 마케팅 리서치에 기반을 둔 설계 과정은 인간공학적 측면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사용자의 인체측정 데이터와 각국의 설계 규격을 면밀히 검토, 유니버설(universal) 개념으로 진행


⑦ Prototype
- 디자인과정을 거친 데이터를 사전설계를 통하여 검증하는 단계로서 상품성까지 면밀히 검토, 프
로젝트로서의 생존을 결정


⑧ Pilot production
- 수차례 시 양산을 거쳐 최종적으로 양산화로 가게 되며 이 과정에서 발생 하는 문제점을 디자인
관점과 생산자적 관점에서 면밀히 파악,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⑨ Test(BIFMA)
- 국제규격의 테스트 설비를 완비하여 기준이상의 테스트


· 제품양산 모델
- T50, T50 conference, T59 등


경영성과
① 재무성과
- 2008 매출액 677억(의자업계 최대)
- 마켓 점유율 17.5% 업계 1위
- 재무안정성, 부채비율 10%
- 2008 수출 55억(전체 75억, 73%)
② 국책사업 참여
- 2001 인천국제 공항 실내가구 집기류 납품 사업자 선정
- 2003 KTX 경부고속전철 로비의자 납품
③ 디자인 보호실태 및 관리체계 수립
- 상표권(21건), 실용신안권(26건), 의장권(9건), 특허권(9건)
④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 및 품질인증
- 국내 우수디자인(GD) 등 5개상 선정
- 업계최초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 미국 IDEA 선정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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