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대한민국의 가장 잇(It)한 디자인

2016-08-12

 

 

대한민국 최고의 디자인 전문가 70인이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하는 Design Leader's Choice, 잇:(It)-어워드가 개최된다. 

 

제5회 잇어워드를 위한 응모접수가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제5회 잇어워드 응모 및 추천접수가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잇어워드는 CEO 및 디자인 업계의 대표주자들로 구성된 디자인 전문가들에 의해 국내의 디자인 중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디자인 산업의 베스트 디자인 및 프로젝트를 선정, 시상하는 행사다.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에 의해 2011년 시작, 올해로 5회를 맞이했으며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디지털디자인, 공공환경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생활상품디자인 등 7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이번 어워드의 응모 대상작은 2016년 8월 31일을 기준으로 2년 내에 출시된 디자인(완성품 기준)을 대상으로 한다.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는 추천작 및 응모작의 다양성과 범위를 넓히기 위해 ‘1년 내 출시 디자인’에서 ‘2년 내 출시 디자인’으로 응모 대상 기준을 변경했다. 

 

디자인 언론매체의 기자단 및 디자인 산업현장의 전문가 추천 혹은 자사응모 및 타사 추천 등을 통해 후보작을 모집하며 대한민국의 디자인 기업 혹은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잇어워드 홈페이지(www.itaward.or.kr)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응모된 후보작들은 국내의 디자인 산업을 대표하는 전문가의 심사를 거치게 된다. 70인의 심사위원들은 1차 심사에 참여하며, 1차 심사를 통해 본상 수상작이 결정된다. 2차 심사는 위원장 및 심사위원장, 협회장, 분과장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여기서 대상 및 특별상 등이 결정된다. 

 

심사는 미적가치를 나타내는 독창성, 실용성, 환경·사회·문화적 사회공헌의 정도, 혁신성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보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우수 디자인을 가리기 위해 심사위원들에게 참여 디자이너 및 디자인 기업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는다. 

 

부문별로 총 70점의 본상(부문별 약 10작품)을 가리는 1차 심사는 10월 초에 진행되며 부문별 대상수상작 총 7점이 선정되는 2차 심사는 11월중 이루어질 예정이다. 

 

잇어워드는 지난해부터 2014년에 신설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및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각각 2개로 확대해 위상을 높였다. 2점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2점의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장상 1점, 디자인정글(주) 대표이사상 1점, (주)이투데이 대표이사상 1점은 대상수상작 중에서 결정된다. 

 

지난해 패키지디자인 부문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무유디자인의 ‘365 안심약병’

지난해 제품디자인 부문 대상_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무유디자인의 ‘365 안심약병’


지난해 시각디자인 부문에서 대상_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한 네이버(주)의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

지난해 시각디자인 부문에서 대상_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한 네이버(주)의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노선도’

 

  

시상식은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오는 12월 12일 디자인 관련 각 단체장과 대한민국의 디자인 기업 대표 및 디자인 언론 매체 기자단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잇어워드 홈페이지 수상작 전시 및 잇어워드 도록을 통해 소개되며 잇어워드 도록은 전국 유명 서점에서 판매된다. 또한 수상작은 잇어워드 로고 사용이 가능하다. 

 

잇어워드 응모 및 추천 접수는 보다 정확하고 명료한 자료수집을 위해 9월 30일까지로 연장됐다. 더 자세한 사항은 잇어워드 홈페이지(www.itaward.or.kr) 참조. 

 

문의 : 한국디자인기업협회 사무국 02-3445-5398 / kodfadsn@hanmail.net

www.kodfa.org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전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