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KODIA, ‘2023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조사 실시

2023-08-08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정된 ‘산업디자인 표준품셈 관리기관’이자, 통계청의 승인을 받은 통계작성 지정기관인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DIA, 회장 이인기)가 오는 10월까지 디자인 전문회사를 대상으로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조사를 실시한다.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는 공공 발주 사업 시, 디자이너 직접인건비를 산정할 때 활용되는 중요한 지표로서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패키지디자인, 서비스·경험디자인 총 4개의 산업디자인 분야를 대상으로 매년 7월 기준 임금을 조사, 12월 말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그 결과가 공표된다. 공표된 노임단가는 이듬해 한 해 동안 ‘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기준(산업통상자원부 고시 2019-212호)’의 공공 발주 사업의 디자이너 직접인건비 산정 시 적용된다.

 

본 조사는 통계청으로부터 2020년도에 이어, 지난 2022년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우수 등급에 해당하는 신뢰도 높은 조사 통계로서 2018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올해 2023년 적용되고 있는 평균 노임단가(전체 등급 평균 기준)은 작년인 2022년에 비해 약 13.1% 상승한 수준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매년 디자이너 노임단가가 상승하는 추세이지만 영세한 디자인전문회사가 많이 분포하는 산업 특성 상, 타 산업에 비해 평균 노임이 낮게 형성되어 있다. 

 

 

이인기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회장은 “디자인용역 대가기준의 기본 적용 항목인 ‘노임단가’가 정상화되지 않는 한, 저대가-저임금의 불합리한 악순환이 계속될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구조”라며 “‘산업디자인 표준품셈 관리기관’의 장으로서 ‘노임단가’의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겠으며,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를 보다 투명하고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조사는 사업체 방문 면접조사 및 전화, 팩스 조사 등을 병행하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가 운영하는 디자인대가기준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KODIA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산업디자인표준품셈관리기관 #디자이너등급별노임단가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