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유니버설 디자인의 모든 것을 한 눈에

2010-10-01


고양 킨텍스 전시장에서 3일간 진행된 'G-디자인페스티벌 2010'이 그 화려한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나를 위한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Design, Make Myself Well)”을 주제로 유니버설 디자인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던 자리였다.

에디터 | 이영진(yjlee@jungle.co.kr)

이번 행사의 전시분야는 공공디자인, 도시경관, 옥외광고, 산업디자인으로 크게 네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전시부스는 전시의 성격에 따라 유니버설디자인 체험 주제관(24부스), 경기도시공사 홍보관(24부스), 시‧군 시책 홍보관(72부스), 기업관(200부스), G-Design Fair 2010 산업디자인 공모 전시관(150부스) 등으로 구성, 약 500부스 규모로 꾸며졌다.

주제관은 도민이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경기도시공사 홍보관은 도내 명품 신도시, 전원주택, 보금자리 주택 등 다양한 디자인 콘셉트로 구성되었다. 시‧군 시책 홍보관은 경기도내 각 시‧군의 특색을 살린 공공디자인, 도시경관, 옥외광고 정책 홍보가 진행되었다. 특별관에는 아름답고 특색있는 디자인 개발 및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는 도내 업체 15개소가 전시되는 옥외광고 모범업체 홍보관과 펜스, 볼라드, 가로등, 파고라, 보도블럭 등 각종 교통․휴게․보행 시설물들이 전시되는 우수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관, 방음벽과 공사가림막에 대한 공공디자인 공모 수상작 전시관이, 제품, 환경/실내, 시각, 포장, 산업공예, 쥬얼리, 텍스타일/패션, 영상/멀티미디어컨텐츠 7개 분야가 전시되는 산업디자인 공모 수상작 전시관으로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기업관은 공공시설물, 광고, 조경, 제품, 공예 등의 공공 및 산업 디자인 관련 전문기업들이 혁신적인 디자인과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 밖에 다양한 부대 행사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옥외광고업 종사자 및 일반 참가자를 대상으로 강연 및 디자인 실습을 하는 간판디자인학교와 취업 상담 및 컨설팅, 채용을 위한 취업박람회, 재미있는 간판 사진 공모전인 ‘Best&Worst 간판을 찾아라’ 사진전도 열렸다. 특히 캘리그라피 체험행사는 손글씨와 먹그림을 통해 자신을 감성적으로 표현해볼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되어 관람객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