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아트 | 리뷰

아시아.디자인.시티.퓨처

2016-02-19

 


 

아시아 디자인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길목에는 홍콩이 있다. 아시아와 서구를 잇는 홍콩이 가진 지리적 이점과 문화와 경제적 연결고리로서의 입지는 디자인 산업에 있어서도 여전히 효력을 발휘한다. 

 

지난해 연말 홍콩 컨벤션&전시 센터에서 열린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Business of Design Week, BODW)에서 지난 한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디자인, 아시아 디자인 어워즈(이하 DFA 어워즈) 수상 결과가 발표됐다. 아시아의 얼굴이 될 디자인,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 받을 디자인의 가치를 조망한다. 

 

에디터 ㅣ 김미주(mjkim@jungle.co.kr)

자료제공 ㅣ HKDC(홍콩디자인센터) 

 

 

일본의 국보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성의 복원작업.무형의 문화 자산을 보존하고, 전통적인 장인정신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경험을 탄생시켰다는 성과를 이뤘다. DFA 어워즈 대상(Grand Award) 히메지성 복원 프로젝트: 전시/사인 디자인
수상기업: 노무라(NOMURA Co., Ltd.) (일본)

일본의 국보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성의 복원작업.무형의 문화 자산을 보존하고, 전통적인 장인정신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경험을 탄생시켰다는 성과를 이뤘다.

DFA 어워즈 대상(Grand Award) 히메지성 복원 프로젝트: 전시/사인 디자인, 수상기업: 노무라(NOMURA Co., Ltd.) (일본)

 

 

홍콩디자인센터(HKDC)의 주최로 열리는 DFA 어워즈에서는 매년 새로운 아시아 디자인의 가치를 담은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고 발표한다. 지난 2003년부터 꾸준하게 이어져 DFA는 디자인이 산업 내 창조경제의 가치로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지원을 담은 홍콩특별자치정부의 행정기관인 Create HK이 현재 주요 후원기관이다. 

 

서구로 집중된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의 무게를 아시아로 균형을 맞추는 DFA 2015. 국가를 뛰어넘는 글로벌 디자인, 아시아 디자인의 본보기가 될 전도유망한 디자이너에 대한 기대와 관심들은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면 어김없이 시상식에 집중된다. 어떤 디자인이 아시아 디자인의 중심이 됐을까?

 

 

일본 패션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와 저명한 조명 회사, 아르테미데(Artemide)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인-에이(IN-EI)는 종이접기 모양의 새로운 조명을 만들었다. 인-에이 조명은 모두 재활용된 재료로 얻어진 원단으로 만들어졌다. 이 조명은 3-D 기하학적 원리로 디자인되어, 내부 프레임없이 모양이 유지되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납작하게 접을 수 있다.인-에이 이세이 미야케 컬렉션(IN-EI ISSEY MIYAKE collection) 수상 회사: 아르테미데(Artemide) (이탈리아)

일본 패션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와 저명한 조명 회사, 아르테미데(Artemide)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인-에이(IN-EI)는 종이접기 모양의 새로운 조명을 만들었다. 인-에이 조명은 모두 재활용된 재료로 얻어진 원단으로 만들어졌다. 이 조명은 3-D 기하학적 원리로 디자인되어, 내부 프레임 없이 모양이 유지되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납작하게 접을 수 있다.

DFA 어워즈 대상인-에이 이세이 미야케 컬렉션(IN-EI ISSEY MIYAKE collection), 수상기업: 아르테미데(Artemide) (이탈리아)

 

1862년 경찰관 사택(PMQ: Police Married Headquarters)이었던 장소가 홍콩의 창조 산업과 예술과 관련된 젊은 인재들은 육성하고, 아시아 디자인의 모범이 될 랜크마크가 된 비영리 사회적 기업이 운영 중인 곳. 이곳은 홍콩의 떠오르는 창의적 기업가들을 육성하고 그들을 해외 디자인 커뮤니티와 연결하여 PMQ는 지속적인 창조적 분야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탄탄하고 지속적인 기반시설이 됐다. DFA 어워즈 대상 PMQ 수상 회사: PMQ Management Co. Ltd. (홍콩)

1862년 경찰관 사택(PMQ: Police Married Headquarters)이었던 이곳은 홍콩의 창조 산업과 예술과 관련된 젊은 인재들을 육성하고, 아시아 디자인의 모범이 될 랜크마크로 자리잡았다. 비영리 사회적 기업이 운영 중인 이곳은 홍콩의 떠오르는 창의적 기업가들을 육성하고 그들을 해외 디자인 커뮤니티와 연결하여 PMQ는 지속적인 창조적 분야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탄탄하고 지속적인 기반시설이 됐다. 

DFA 어워즈 대상 PMQ, 수상기업: PMQ Management Co. Ltd. (홍콩)

 
아시아에서 세탁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현장연구에 따라 고안된 액티브 워시. 많은 가정이 빨래하기 전 애벌빨래를 하는 것을 세탁기 디자인에 담았다. DFA 어워즈 대상 삼성 액티브워시 수상 회사: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Co., Ltd) (한국)

아시아에서 세탁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현장연구에 따라 고안된 액티브 워시. 많은 가정이 빨래하기 전 애벌빨래를 하는 것을 세탁기 디자인에 담았다. 

DFA 어워즈 대상 삼성 액티브워시수상기업: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Co., Ltd) (한국)

 

 

DFA 2015는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24개국에서의 765개의 출품작이 접수됐다. 10개의 대상, 1개의 문화상, 1개의 지속가능상, 1개의 기술상, 14개의 파이널리스트, 15개의 금상, 27개의 은상, 47개의 동상, 69개의 우수상을 포함하여 185개의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7명의 디자이너와 졸업생들이 DFA 홍콩 영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DFA Hong Kong Young Design Talent Award)가 수상한다. 

 

DFA 공로상(DFA Lifetime Achievement Award)은 40년 넘게 자동차 디자인의 혁신가인 핑키 라이(Pinky LAI)에게 수여됐다. DFA 디자인 리더십 상(DFA Design Leadership Award)는 TWG 티의 회장이자 공동 설립자인 타하 북딥(Taha BOUQDIB)에게, DIMENSIONE CHI WING LO® 와 1ness의 설립자인 치윙 로(Chi wing LO)는, 세계의 뛰어난 중국 디자이너 상(DFA World’s Outstanding Chinese Designer)을 수상했다. 

 

티파티2 (Tea Party II)는 차를 끓이고 우려내는 다도 문화를 현대적인 관점으로 부활시켰다. 이 프로젝트는 젊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도 전통적 다도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기 위해 플로리스트리, 음악, 드라마, 그래픽, 산업 디자인의 예술적 형태를 포함한다.DFA 어워즈 문화상 Tea Party II <in the mix>  수상 회사: Aurlia Corporation (대만)

티파티2 (Tea Party II)는 차를 끓이고 우려내는 다도 문화를 현대적인 관점으로 부활시켰다. 이 프로젝트는 젊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도 전통적 다도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기 위해 플로리스트리, 음악, 드라마, 그래픽, 산업 디자인의 예술적 형태를 포함한다. 

DFA 어워즈 문화상 Tea Party II수상기업: Aurlia Corporation (대만)

 

DFA 공로상 (DFALAA) 2015 핑키 라이 (Mr. Pinky LAI), DFA 세계의 뛰어난 중국 디자이너 상 치윙로(Mr Chi Wing LO),DFA 디자인 리더쉽상 타하 북딥(Mr. Taha BOUQDIB)(왼쪽부터)

DFA 공로상 (DFALAA) 2015 핑키 라이 (Mr. Pinky LAI), DFA 세계의 뛰어난 중국 디자이너 상 치윙로(Mr Chi Wing LO),DFA 디자인 리더십상 타하 북딥(Mr. Taha BOUQDIB) (왼쪽부터)

 

 

DFA 어워즈의 기치는 사회에서의 디자이너의 역할을 뒷받침하고, 디자인 리더십과 아시아의 디자인의 본보기가 될 작품을 선정해 우수성에 대한 시상을 하는 것이다. DFA 어워즈의 다섯가지 메인 어워드(DFA 공로상, DFA 디자인 리더십상, 세계의 뛰어난 중국 디자이너 상, DFA 어워드, 홍콩 영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를 통해 아시아 디자인의 가능성과 디자이너 간 교류를 통한 아시아 디자인의 정체성을 제시한다.  

 

DFA 어워드는 대상, 문화상, 지속가능상, 기술상, 카테고리상으로 총 다섯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카테고리상은 경쟁부문으로 참가하게 되며, 나머지 상은 지명경쟁으로 이루어진다. 카테고리 어워드의 경우, 참가자는 어패럴 &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 산업 디자인으로 이루어진 4개의 주요 부문 아래 18개의 카테고리 중 하나로 참가하게 된다. 각 카테고리 부문에서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 수상작이 선정된다. 

  

한국의 5천만 인구 중에서 자전거를 타는 인구는 1500만 명이 넘으며, 사고율은 점점 높아져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자일백(SEIL Bag)은 이륜차의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자일백을 백팩은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좌회전, 우회전, 정지와

한국의 5천만 인구 중에서 자전거를 타는 인구는 1500만 명이 넘으며, 사고율은 점점 높아져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자일백(SEIL Bag)은 이륜차의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자일백을 백팩은 블루투스를 이용해 좌회전, 우회전, 정지와 '감사합니다'와 같이 미리 프로그램된 메시지를 도로 위 다른 운전자에게 신호를 줄 수 있다.

DFA 어워즈 대상 자일백(SEIL Bag)수상기업: 이명수 디자인 랩(Leemyungsu Design Lab) (한국)

  

 

2005년에 시작한 DFA 홍콩 영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는 35세 이하의 차세대 디자이너와 디자인 졸업생들을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홍콩의 도시 경쟁력과 아시아 디자인 허브로서의 역할을 굳건히 하는 홍콩을 주축으로 한 젊은 디자인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 수상자들은 해외의 유명한 디자인 회사와 협업하거나, 6~12개월 간 재정적 지원을 받아 유학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수상자들은 그들의 기량을 닦고, 잠재력을 일깨워 해외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홍콩에 접목시켜 도시 디자인과 창조산업에 공헌할 수 있는 잠재된 슈퍼-디자이너들이다. 선정된 이들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09명 중 79명의 수상자들이 해외 협력 혹은 유학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받았다. 2015년에는 총 218명의 참가자가 신청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13% 상승한 수치다.

 

홍콩디자인스쿨(HKDI: Hong Kong Design Institute)이 후원하는 HKDI 영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는 한명의 디자이너를 선정하며, 최고 25만 홍콩달러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크리에이트 스마트 영 디자인 탤런트 스페셜 어워드 수상자 중 한명인 아인트호벤 디자인 아카데미를 졸업한 디자이너 Connie Kong Wai LEE

크리에이트 스마트 영 디자인 탤런트 스페셜 어워드 수상자 중 한명인 아인트호벤 디자인 아카데미를 졸업한 Connie Kong Wai LEE

  

홍콩디자인센터의 DFA 어워드 전시는 IDT 엑스포(Inno Design Tech Expo)의 HKDC 전시관에서 DFA 어워드의 수상작과 DFA 공로상, DFA 디자인 리더십상, 세계의 뛰어난 중국 디자이너 상과 홍콩 영 디자인 탤런트 상 수상작의 포트폴리오가 전시됐다. 국내(서울)에서도 오는 4월중 수상작 전시를 계획 중이다.  

 

www.dfaa.dfaawards.com 

 

facebook twitter

#제품 #공공 #건축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