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한국 문화의 다채로움 담은 구찌 가옥

2021-06-13

생동감과 다양성이 특징인 이태원은 한국 문화의 다채로움을 보여주는 특별한 감성이 있는 상징적인 장소다. 전 세계인들을 매료시킨 이곳에 구찌(Gucci)의 새 플래그십 스토어 ‘구찌 가옥(GUCCI GAOK)’이 문을 열었다. 

 

박승모 작가와의 콜라보를 통해 한국적 미를 더한 구찌 가옥 외관

 

 

구찌 가옥이 위치한 이태원은 조선 시대부터 수도 한양으로 통하는 길목으로, 오랫동안 문화의 교차로 역할을 한 곳이다. 이곳에 한국 전통 주택의 의미와 문화, 현대 작가들의 협업을 통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구찌 가옥이 자리를 잡았다. 

 

구찌 가옥은 이태원의 문화적 전통과 자유로움에 대한 오마주를 표현한 곳으로, 올해로 창립 100주년을 맞는 구찌의 국내 두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다. 강북 지역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구찌 가옥에선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의 자기 표현과 개성을 중시하는 정신도 읽을 수 있다. 

 

구찌가 한국 전통 주택을 의미하는 ‘가옥(家屋)’이라는 이름을 공식 명칭으로 삼은 것은 한국의 집이 주는 고유한 환대문화를 담고자 한 것이다. 방문객들이 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장소로 꾸며진 이곳에서는 한국 전통 집이 주는 멋스러움과 만난 구찌만의 컨템포러리 감각과 이를 통해 완성된 우아하고 특별한 구찌 가옥을 느낄 수 있다. 

 

가옥의 규모는 지상 1층부터 4층까지 약 1,015 평방미터로,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구찌 가옥 외관에 있는 거대한 파사드다. 조각가 박승모 작가와 협업을 통해 스테인리스 스틸 와이어를 활용해 완성한 이 작품은 상상의 숲에서 영감을 얻은 ‘환(幻·헛보임)’을 주제로 이루어졌다. 실재와 허상의 경계가 무너지는 찰나를 와이어의 중첩을 통한 명암의 대비로 표현한 이 작품은 숲과 나무를 모티브로 인간의 의지와 노력이 없다면 사라져 버릴 수 있는 환경의 소중함에 대해 말하고 있다. 

 

파사드 작품은 낮에는 빛과 그림자와 함께 어우러지고 해가지면 시시각각 바뀌는 라이트 조명으로 웅장함을 뽐낸다. 특별한 시기와 계절에는 시즌별로 달라지는 라이팅을 선사할 예정이다.

 

활기 넘치는 ‘팝’ 스타일 감성을 표현한 메탈릭한 타일과 유니크한 조명으로 이루어진 내부 인테리어

 

1970년대 클럽의 감성을 떠오르게 하는 모자이크 벽 뒤에 숨겨진 클래식한 공간

 

 

내부 공간은 외관과는 또 다른 모습으로 서로 어우러지는 건축미와 팝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보여준다. 이태원의 분위기와 어우러지는 메탈릭한 타일과 유니크한 조명이 공간 전체를 감싸는 가운데, 각 층은 건물을 관통하는 스파이럴 계단으로 이어진다. 빛을 반사하는 표면, 화려하면서도 다채로운 조명과 함께 어우러지는 블랙 테이블과 패브릭 소파 등의 클래식한 가구는 대조적인 조화를 이루는데, 스포트라이트 핀 조명과 그 아래 있는 모자이크 벽은 1970년대 클럽의 감성과 추억을 떠오르게 한다. 

 

1층부터 4층까지 열린 공간으로 구성된 이곳에서는 틀을 깬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는데, 특히 1층은 투명 튜브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벽면 상단에 배치, 컬러가 있는 가옥 익스클루시브 상품들로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다양한 제품을 전시해놓은 내부 공간

 

 

다양한 남성 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2층에서는 익스클루시브 DIY 제품들과 하우스의 유서 깊은 테일러링 상품군을 선보이는 바(BAR) 형태의 프라이빗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구찌만의 독특하고 독보적인 디자인의 프리미엄 파인 주얼리가 국내 매장에서는 처음으로 소개되는 3층에선 여성 고객들을 위한 프라이빗한 살롱과 함께 배치된 구찌 가옥 외벽 파사드에 구현된 박승모 작가의 와이어 메쉬 작품을 3D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로 재해석한 미디어 아트월을 통해 전혀 새로운 쇼핑 공간을 탐험할 수 있다. 

 

최신 컬렉션 제품들과 시즈널한 무드를 가감 없이 보여주는 여성 및 젠더리스 상품들이 믹스 앤 매치된 4층에선 구찌 고유의 허베리움 패턴의 플레이트 등 다양한 테이블웨어(Tableware)를 국내 매장 처음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구찌 가옥에서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만날 수 있는 익스클루시브 제품들과 구찌 가옥의 고유함에 어우러지는 한국 전통의 ‘색동’ 문양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바이아데라 디자인 제품들, '가옥(GAOK)' 레터링이 프린팅된 러기지와 레더 소품, 파이톤 트리밍 디테일이 매력적인 구찌 홀스빗 1955 핸드백부터 다양한 레디-투-웨어까지 특별한 익스클루시브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른 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구찌 가옥 전용 쇼핑백과 함께 보자기와 노리개를 활용한 가옥 만의 스페셜 패키징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구찌 코리아


 

 

facebook twitter

#구찌코리아 #구찌 #구찌가옥 #플래그십스토어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