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정글 SNS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이전 전체메뉴

컬쳐 | 리뷰

2019 아시아를 빛낸 디자인, 무엇이 있을까

2020-02-05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 2019’ Gold Awards 수상작 살펴보기 

 

이제 우리는 ‘좋은 디자인’을 좀 다르게 바라본다. 지금 우리에게 ‘좋은 디자인’이란 문화를 발전시키고, 전통의 가치를 발견하며, 사람과 사람을 이어 감동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아시아 내 우수한 디자인에 대해 시상하는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Design for Asia Award, DFAA)는 이러한 ‘좋은 디자인’을 선정, 수상하며 좋은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그간 선정된 디자인들은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자인들로, 아시아 디자인의 높아지는 영향력을 확인시켜주었다.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 2019
아시아 내 모범적 디자인 및 디자인 프로젝트, 디자인 리더십을 선정하기 위해 2003년 재정된 DFA 어워드는 DFA 공로상(DFA LAA), 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 DFA 세계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CD),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DFA DFAA),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DFA HKYDTA) 등 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그중 아시아의 미학과 문화를 구현하는 디자인을 평가하는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는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보여준다. 심사 기준으로는 전반적인 우수성, 기술 사용, 아시아 지역 내 영향력, 상업적 및 사회적 성공 등 4가지를 들 수 있다. 

 

지난해에는 24개국 1,100개 이상의 작품이 출품되는 등 2018년 보다 10% 많은 작품이 출품돼, 높아진 상의 권위와 아시아 디자인의 영향력을 확인시켜주었다. 가장 많이 작품을 출품한 국가는 일본으로, 중국과 홍콩이 그 뒤를 이었다. 

 

2019년도 출품작들의 트렌드로는 ‘친환경’, ‘공감’ 등을 들 수 있다. 출품작 중에서는 친환경을 주제로 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많았고, 관광 명소를 위한 오감을 활용한 설치미술 작품, 지역 문화보존을 추구하는 전통 공예 활성화 디자인, 다음 세대까지 이어질 수 있는 장수 디자인, 인간과 자연을 이어주는 공감의 디자인 등, 지역, 전통, 자연, 인간 등을 주제로 한 디자인들이 눈길을 끌었다. 

 

출품작 중 총 211개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선정된 가운데, 문화부문 대상, 지속가능부문 대상, 기술부문 대상, 7가지 특별상 등 총 9개의 대상이 주어졌으며,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등 4개 분야에 걸쳐 192개의 금, 은, 동상과 메리트상이 수여됐다.

 

특히, 지난해 12월에 발표된 DFA 어워드의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 2019 수상작 중 금상(Gold Award) 수상작들은 2019 DFA 디자인포아시아 어워드의 다양한 카테고리와 여러 분야의 뛰어난 디자인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지난 한 해 동안 큰 주목 받으며 아시아의 디자인을 세계에 알렸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의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영감을 준 그 주인공들을 살펴본다. 

 

[DFA Design for Asia Awards 2019 - Gold Award]


Rice Exhibition  
Pengguin | Hong Kong

 


 

 

쌀 전시회에서 선보인 로고로, 해당 전시회의 브랜딩 캠페인의 중심이 됐다. 쌀을 나타내는 한자 ‘米’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캐릭터의 각 획은 쌀의 모양을 띄며, 통통하고 반투명한 모습으로 쌀의 높은 품질을 나타내고 있다. 서로 다른 길이의 획은 포스터와 스티커에 등장하는 문자를 구성하기도 한다. 언어, 문학 및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료품 이상의 쌀을 보여준 디자인이다. 

 

The Learning Station CROSSLIGHT - Signage 
Arata Takemoto Design | Japan

 


 

 

러닝스테이션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 고등 교육 기관 중 하나인 바이코가쿠인대학(Baiko Gakuin University)의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곳으로, 로고와 사이니지가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로고와 사이니지 디자인은 대학 로고의 빛과 크로스 모티브에 대한 경의를 담고 있으며, 로고와 사이니지가 교차, 구성돼 쉽게 인식되는 사이니지 시스템으로, 알파벳과 십자가 형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사인은 서로 다른 시설물을 가리킨다.  

 

A Journey of the Mind 
Sixstation Workshop | Hong Kong

 

 


 

삶과 죽음의 의미를 되새기는 ‘Sea of Heart’라는 제목의 전시를 위해 작품들이 만들어졌고, 서체 디자인은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것, 즉 자신과 사회에 있어 죽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작품의 중심이 됐다. 탁 트인 바다의 파도를 나타내는 기복이 있는 형태를 사용했으며, 서체와 캘리그래피 중심의 작품이 전시된 테이블은 삶의 고비를 상징한다. 

 

HARU stuck-on Design;
SPREAD Ltd. | Japan


 


벽이나 창문 및 기타 표면의 손상 없이 장식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HARU Stuck-on Design은 일본 와시 페이퍼(Japanese Washi paper)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 연신폴리프로필렌(oriented polypropylene, OPP) 등 3가지 소재로 제작된 다채로운 테이프 세트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해 팝업 콘셉트 등의 일회성 이벤트에 적합하다. Stuck-on Design은 싱가포르와 도쿄의 소매 공간, 전시회, 이벤트 또는 미술 설치품으로 전시됐으며, 저예산으로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A U-shaped room @ Mainland China
Atelier tao+c | Mainland China

 


 

U자형 객실은 1930년대에 지어진 하우스의 볼룸(ballroom)의 일부였으며, 뒤뜰을 향한 전면적인 보우윈도우(bow window)가 특징이다. 집은 수년간 방치돼 황폐해졌고, Atelier tao+c는 42평방미터의 방을 독립적인 생활 단위로 개조하고 업데이트했다. 저예산과 간단한 재료로 실행된 이 프로젝트는 상하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외된 문화적 건축물을 되살리는 새로운 모델을 제공한다. 

 

Exhibition Halls of Rice Barns in Wuzhen @ Mainland China
Lu+Architects | Mainland China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북부 저장성 지방에 위치한 Wuzhen Rice Barns는 원래 곡물 창고였다. 중국의 시장경제체제에 따라 건물은 공장부터 현재의 전시장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했다. 큐레이터, 예술가를 비롯해 수천 명의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는 전시장은 다양한 문화적, 상업적 행사를 주최하기에 적합하다. 

 

Philips S9000 Prestige
Philips Experience Design | The Netherlands


필립스 S9000 프레스티지 전기면도기는 럭셔리 시계와 자동차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Qi 무선 충전, 모션 센서 디스플레이, 정밀한 디테일, 시그니처 로터리 쉐이킹 시스템으로 제작된 강력한 제품을 결합해 편안하면서도 완벽한 면도의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Apple Watch Series 4
Apple, Inc. | The United States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자랑하는 4세대 애플 워치는 고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하나의경량 디자인을 선보인다.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더 풍부하고 생생한 디테일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디스플레이는 30% 이상 더 크고, 더 얇고 작은 케이스에 균일하게 통합된다. 또한 낙하 감지 및 심전도 검사 기능 등 획기적인 헬스 모니터링과 인명 구조 기능을 제공한다. 

 

KiKiKi
HEREDIA KOMIYAMA | Japan

 


    

 

프리즘 연필 깎기의 형태를 취하는 참신한 제품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천연 향이 나는 나무 막대기를 깎는 날을 볼 수 있다. 사용자가 나무 스틱을 깎으면 팬 모양의 대팻밥이 원형 접시에 남아 나무 향기를 퍼트리도록 설계돼 있다. 후각의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사용자는 나무의 경도와 소리, 색과 톤 등 각 나무의 특징을 감상할 수 있다. 


다음은 DFA 디자인포아시아어워드 2019 금상과 함께 대상을 공동수상한 작품들이다. 

 

[DFA Design for Asia Awards 2019 - Gold Award & Grand Award]


Raffles City Hangzhou @Mainland China
UNStudio | Hong Kong

 

 
Raffles City는 내부에서부터 외부로 설계, 접근성, 상호 작용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구획화를 최소화했다.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s)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건축 인증 제도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하는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골드 등급을 획득했으며, 대규모의 자연통풍이 이루어지는 중국 최초의 소매 쇼핑몰이다. 계단식 광장을 통해 실외를 실내에 소개하고, 각 사분면의 주변에서 내부 아트리움까지 4개의 서로 다른 풍경을 보여준다. 아트리움은 산책, 탐험 등을 위해 나선형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DFA Design for Asia Awards 2019 - Gold Award,  Grand Award & Grand Award For Sustainability]


The Mills @Hong Kong
Nan Fung Design | Hong Kong

 


   

 

The Mills는 모든 세대를 위한, 재정적으로 자립하는 사회 생태계로, 금속 출입문, 대부분의 외관과 구조물, 계단 등, 정통 유산의 형태들이 원래의 상태로 보존돼 있으며, 모래 양동이와 단단한 나무 문 등의 인양된 요소들은 업사이클 등을 통해 통합된 것들이다. 스카이라이트와 커튼 벽, 대형 아트리움은 일광을 비추고, 유리 다리, 발코니, 루프탑 가든은 오래되고 새로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한다. 이 프로젝트는 창의력과 혁신을 장려하고 워크숍 등 패션 디자인 산업의 니즈를 총족 시키고자 한다. 

 

[DFA Design for Asia Awards 2019 – Gold Award  & Grand Award For Technology Award]


Cosmo Leap Sigma
KONICA MINOLTA, INC. | Japan
  

 

 

주로 교육 목적으로 운영되는 중형 시립 천문관을 위한 광학 프로젝터로, 모든 천문관 사용자, 특히 천문학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혜택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항성과 행성 투영을 결합한 이 프로젝터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프로젝터로, 80개의 별자리 이미지, 참조 표시 등을 제공해 중형 플라네타륨 돔의 제한된 공간에서 밤하늘을 완전히 포괄,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라이브러리 노이즈 레벨과 동등한 조용한 작동으로 음악 콘서트와 함께하는 프로젝션과 같은 새로운 쇼를 가능하게 하고, 정교하고 다각적으로 발광하는 프로젝션이 별이 빛나는 하늘을 재현하면서 우아한 조화를 이루는 피치 블랙 컬러를 보여준다. 전 세계 교육에 사용돼 아이들에게 별을 경험시켜줄 수 있다. 

 

[DFA Design for Asia Awards 2019– Gold Award & Grand Award with Special Mention]


Hong Shi Ban Farmer’s Market
702design | Mainland China

 


    

 

항저우 구시가지에 위치한 Hong Shi Ban Farmer’s Market은 2018년 여름 공간 설계와 리브랜딩을 통해 신규 및 젊은 고객들을 유치하고 판매 업체의 수익을 증대시킨 곳으로, 이미지를 새롭게 하기 위해 농산물의 이름, 가격, 무게를 나타내는 표지판과 간판 시스템 등의 시각적 요소를 재설계했다. 2개 국어로 된 로고와 사인에는 시각적이고 논리적인 의미를 형성하는 중국 문자와 알파벳이 포함돼 있으며, 두 가지 언어로 된 서체는 각 의미 체계 단위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도록 설계됐고, 다른 크기를 통해 고객이 정보를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MUJI HOTEL GINZA @Japan
Ryohin Keikaku Co., Ltd. | Japan

 


    

 

미니멀리즘, 편안함, 품질은 일반적으로 무지 스타일의 주요 요소로 여겨지지만, 기억에 남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선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무지 호텔은 플래그십 무지 스토어 6층에 위치해 있으며, 2개의 작은 현대 미술 갤러리, 라운지, 레스토랑, 도서관과 함께 공간을 공유하고 있다. 높은 천장을 갖춘 이전 사무실 공간의 장점을 구현하기 위해 건축가는 인근 도쿄 전차선로 인근의 100 년 된 페이빙스톤(paving stones)뿐 아니라 폐기 선박의 철판과 같은 업사이클 재료를 사용해 바닥을 변경했고, 오래된 물건에 새로운 삶을 부여함으로써 지역의 역사 및 문화와 연결된 특별한 감성의 공간을 완성시켰다. 

 

SILZENCE men/2019 SS/In Between Black and White
SILZENCE style Ltd. |Taiwan

 

 

 

고전 세계에서 책은 보석만큼이나 소중했고, 따라서 고대의 책 제작 방법과 기술은 책의 아름다움을 끌어내고 그 안에 담긴 귀중한 페이지를 함께 모으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유서 깊은 공예로 평가받는다. In Between Black and White는 대만 디자이너 Chen Jun-Liang이 선보이는 남성 패션 컬렉션으로, 북바인딩, 북아트에서 영감을 얻어 주름가공, 레이어링, 개방, 비대칭의 요소를 결합, 수 세기 동안 수작업 책에 구현된 지혜와 우아함, 문화적 풍요로움을 발산하는 남성 의류를 만들었다. 지속 가능한 새틴 소재로 제작돼 심플하면서도 우아하며, SILZENCE 브랜드 흐름의 바탕을 이루는 젠(Zen)은 동시대 쿠튀르에서 동양 미학에 대한 영향을 미쳤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_ DFA Award(www.dfaawards.com)
문의_ dfaa@dfaawards.com

#DFA #디자인포아시아어워드 #DFAA #DesignforAsiaAward #좋은디자인 #아시아디자인의영향력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

    이전

    facebook kakao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