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가을에 만나는 작가미술장터

2019-10-01

‘작가미술장터’ 포스터(사진제공: 예술경영지원센터)

 

 

다양한 형식으로 작가들과 만나고 소통하는 ‘2019 작가미술장터’가 전국에서 펼쳐진다.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시작된 작가미술장터는 작가들의 직거래 장터를 열어 작품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행사다. 

 

작가미술장터는 작가들이 직접 미술품을 판매 및 전시해, 시민들에게 합리적인 가격대의 작품을 소개하는 대안적 미술시장을 제시하고, 예술가와 미술 관계자에게는 다양한 실험과 네트워킹 교류의 장을 제공한다. 지난해까지 누적 5천여 명의 작가가 참여했고, 80만 명이 관람했으며, 올해는 7월부터 10월까지 약 940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올해 작가미술장터는 총 16개 장터로 구성된다. 그 중 8개의 장터가 개최됐고, 10월에는 ‘아트팝업스토어 인 전주’, ‘예술하라-예술편의점’, ‘유니온아트페어’, ‘Art at Home’이 전주, 서울, 충주, 수원, 광주에서 열린다. 

 

‘유니온아트페어 - 2019아트페스타’ 포스터(사진제공: 예술경영지원센터)

 


유니온아트페어 - 2019아트페스타 : 10월 8~15일 경기상상캠퍼스 공간 1986
특유의 창의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전시를 바탕으로 불과 3년만에 성공적인 국내 아트페어로 자리매김한 유니온아트페어는 10월 8일부터 15일까지 경기상상캠퍼스 공간 1986에서 진행된다. 

 

미술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작가들이 함께 기획하고 참여하며, 회화, 조각, 설치, 영상 등 다양한 장르를 오가는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 210여 점이 독특한 공간 연출과 함께 전시된다. 

 

잔디광장 및 옥상 등에서는 참여작가와 함께하는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및 관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아트팝업스토어 인 전주’ 포스터(사진제공: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팝업스토어 인 전주 : 10월 2~6일 전주 돈키호테, Plan C
‘아트팝업스토어 인 전주’는 10월 2일부터 6일까지 전주 객리단길에 위치한 카페 돈키호테와 최근 유휴 공간에서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Plan C에서 열린다. 2015~16년 전라북도에서 개최된 ‘전국 아트레지던시 페스티벌 인 전북’의 취지를 이어 받아 비수도권 미술 산업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전국의 신진작가와 전라북도에서 활동하는 작가 34명이 참여한다. 전시와 함께 웰컴 투 페어파티, 아트 토크쇼, 굿즈 마켓, 마이크로 현장 경매, 퍼포먼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예술하라 – 예술편의점’ 포스터(사진제공: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하라 - 예술편의점 : 10월 3~6일 서울, 8~13일 충주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과 충주에서 개최되는 ‘예술하라 - 예술편의점’은 10월 3일부터 6일까지 서울 종로구 통의동 팔레 드 서울에서, 8일부터 13일까지 충주문화회관과 관아갤러리에서 열린다.

 

소품, 아트상품 중심의 ‘소소한 행복’, 인물, 풍경 등 익숙한 형태로 편안함을 주는 작품 중심의‘시간의 행복’, 익숙하지 않은 어색한 조합 속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 구성된 ‘낯선 행복’ 등 총 3개의 섹션으로 전시가 구성되며, 120여 명 작가의 500여 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신진작가 지원을 위한 부대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참여작가 중 심사위원이 최종 선정한 작가 1인에게는 미술관 혹은 갤러리에서 초대 개인전을 개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평론가, 기획자와 예술인 간의 네트워킹 프로그램인 ‘똑똑똑! 피칭(Pitching)’이, 충주에서는 지역 미술인들의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인 ‘로컬과 글로벌, 그리고 로컬의 방향성’이 진행된다. 

 

‘아트앳홈 Ⅲ - 리얼 예술가의 방’ 포스터(사진제공: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앳홈 Ⅲ - 리얼 예술가의 방 : 10월 9~27일 광주 신세계갤러리, 아크갤러리
광주 신세계갤러리와 아크갤러리에서 10월 9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Art at Home Ⅲ-리얼 예술가의 방’은 전시장 내부에 작가의 방(작업실)을 설치해 직간접적으로 관람객들에게 창작공간을 보여주며, 보다 적극적인 참여형 전시 관람을 유도한다. 광주를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중견작가와 신진작가 총 81명 460여 작품이 전시된다. 

 

작가와 미술 전문가로부터 무료로 1:1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홈 아트 컨설팅’도 진행된다. 실제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에 맞는 작품을 가상 배치하는 이미지 설계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은 작품 설치 후의 공간 변화를 미리 느껴볼 수 있으며, 실제 구입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처음 작품을 구매하는 관람객들을 위한 전문 큐레이터의 미술 강좌 ‘초보 컬렉터를 위한 나만의 작품구입 노하우’ 특강에서는 예술작품 구입을 희망하지만 막연함을 느끼는 관람객들에게 작품 소장의 기준과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작가미술장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작가미술장터 공식 블로그(www.vam.or.kr)나 인스타그램(@vamak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작가미술장터 #유니온아트페어 #아트팝업스토어인전주 #예술하라예술편의점 #아트앳홈리얼예술가의방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