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역대 최대 규모 ‘디자인 잡페어’로 더욱 풍성해진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2019’

2019-08-27

‘디자인코리아 2019’ 공식 포스터(사진제공: 디자인코리아)

 

 

한국 디자인 산업의 우수성을 알리는 ‘제17회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이 오는 11월 6일(수)부터 10일(일)까지 5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5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페스티벌은 ‘DIGITAL TRANSFORMATION 디자인, 디지털을 입다’를 주제로, 디지털과의 융합으로 시작된 디자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며 디자인 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디자인코리아 2019’ 행사장의 입구 부분인 ‘인트로존’은 미디어 아트 전시장으로 꾸며진다. 양옆으로 영상그래픽이 상영되는 스크린을 유선형으로 설치해 입장과 동시에 ‘디자인, 디지털을 입다’라는 주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주제관’은 8개의 테마관으로 이뤄지며, 각각의 테마관은 4차 산업혁명에 관한 15개의 기술 개발 테마 중 선정된 8개 분야가 하나씩 소개되는 심화 전시장으로 꾸며진다. 

 

이밖에도 실물로 8개의 기술 개발 테마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관’, 디자이너들의 교류의 장이 될 ‘디지털 아고라’, 참여 디자인 기업을 차근차근 살펴볼 수 있는 ‘디자인 기업관’, 디자인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도울 ‘수출상담장’, 디자인 취업과 창업 네트워크가 이뤄지는 ‘잡페어관’, 우수 디자인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작품을 전시·홍보하는 ‘GOOD DESIGN SELECTION 2019’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된다. 

 

2019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잡페어’(사진제공: 디자인코리아)

 

 

이번 ‘디자인코리아’는 ‘디자인 잡페어’와 함께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난 해에 이에 올해에 동시 개최될 ‘디자인 잡페어’에서는 기업과 디자이너간 매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지원자 참여 권장을 위한 기업 홍보 및 PR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도 가능하다. 구인 희망 기업이라면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약 50개사의 기업과 600명의 디자이너 및 디자인 전공자가 함께할 예정이다. 학교를 통한 단체 신청과 디자이너 개인 신청 모두 가능하다. 

 

특히, 이번 행사는 자신의 작품과 아이디어를 전시할 기회가 필요한 참가자들에게 열려 있다. 올해 구직 디자이너로 지원을 받을 약 600명 중 선착순 120명에게는 개인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면적 1.5mⅹ1m의 쇼케이스가 준비되고, 토크콘서트와 취업 관련 등의 행사에 우선 배정되며, 약 7만원 상당의 디자인 도록이 증정된다. 나만의 PR 공간을 활용해 5일 동안 디자인 업계의 고급 정보를 취득하고, 취업을 위한 열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대학 졸업 전시회가 따로 마련돼 졸업 작품 전시를 앞두고 있는 대학교와 전시 공간이 필요한 디자인 전공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취업 이전에 디자인과 관련된 대외활동을 경험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DK서포터즈’에도 지원할 수 있다. 올해의 서포터즈 활동자에게는 소정의 활동 지원비와 함께 총 42일의 활동 기간에 따른 DK인턴 수료증, 행사 프로그램 우선 참여의 기회, 서포터즈 기념품이 제공된다. 

 

한국 디자인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우수 디자인 제품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된 디자인코리아는 지난해까지 약 2,791개의 디자인 기업과 함께했으며, 그로 인해 지난 4년간 참가 기업과 바이어가 행사장에서 만나 실행한 비즈니스 상담 건수는 약 4,300건에 달한다.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에서는 비즈니스 지원(B2B, B2C)을 비롯, 디자인 코리아 홈페이지와 현장 리플렛 등을 통한 기업 홍보, 국내외 디자인계 네트워킹 지원,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 공유, 국제 디자인 포럼 등의 행사 프로그램 참여 우선권, 디자인코리아 2020 참여 기회 등, 디자인 기업간의 교류를 포함한 여러 혜택이 제공되며, 디자인 관련 산업에 해당하는 모든 기업, 협·단체, 개인 및 한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해외 기업과 단체도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9월 13일까지 디자인코리아 2019의 공식 홈페이지(www.designkorea.kidp.or.kr)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서포터즈 모집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9월 15일(일)까지 진행된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디자인코리아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디자인잡페어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