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상표 디자인의 가치 제고, ‘2018 상표·디자인권전’

2019-01-22

 

 

국내 최대 지식재산 전시회인 ‘2018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이 지난 12월 6~9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발명특허대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상표·디자인권전을 통합해 특허·디자인·상표 등 지식재산의 유통 촉진과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이중 특히 상표·디자인권전에는 국내 유수의 상표·디자인을 소개했는데, 다양한 브랜드 상표 디자인의 의미를 되짚으며, BI를 위한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다분야 기업들의 브랜드 디자인의 배경과 의미를 살필 수 있었던 ‘2018 우수 상표·디자인권 공모전’ 수상작존

 

 

상표 디자인 관련 다양한 전시 기획

올해 13회째를 맞은 상표·디자인권전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의 가치를 디자인으로써 함축 표현할 수 있는 ‘상표’ 디자인을 두루 살필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상표라고 할 수 있는 태극기의 변천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최초의 상표등록 제품인 활명수 드링크의 상표, 패키지 디자인의 흐름을 대형 FRP 조형물과 함께 전시했다. 우리나라에서 제작된 토종 캐릭터들에 대한 전시도 이루어졌다. 또한 특허청 주최,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8 우수 상표·디자인권 공모전’ 수상작들이 특별 전시되기도 했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의 상표 디자인과 제작 배경과 의미를 함께 소개해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또한 ‘2018 아름다운 우리말 상표’ 존을 마련해 우리의 글만으로도 다채로운 브랜드 디자인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렸다.

 

 

 

태극기, 국산 캐릭터, 아름다운 우리말 상표 등 우리나라만의 디자인 가치를 표현한 상표들도 소개되었다.
 

 

글·사진_ 임새솔 기자

facebook twitter

#코엑스 #상표 #디자인 #월간팝사인 

월간 POPSIGN
SP, Sign, Lighting Design 전문 매거진 월간 <팝사인> 은 국내 최초의 옥외 광고 전문지로, 국내 사인 산업의 발전과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영문판 잡지인 발간을 통해 국내 주요 소식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 매체사와의 업무제휴 들을 통한 국내 업체의 해외전시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