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레진엔터테인먼트, ‘창작자 우대 프로젝트3’ 시작

2015-08-05

웹툰전문기업 레진엔터테인먼트가 최근 게재 작품 1000개 돌파를 맞아 만화가 지원 강화를 위한창작자 우대프로젝트 3’를 시작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2년 전 국내에서 유료 웹툰을 처음으로 도입, 독자적 수익 모델을 마련하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여건이 어려운 만화 창작자들의 경제적 안정에 기여해왔다.

 

이런 선순환 구조로 인해 레진의 게재 작품은 7월 초 누적 1000개를 넘어섰으며, 8 31100개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레진은 상황에 발맞춰 국내 웹툰 생태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콘텐츠 역량을 한층 더 높인다는 목표 아래 창작자 지원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 세 개를 시작했다.

   

 

창작자의 생활 안정 돕기 - 미니멈 개런티, 업계 최고 수준으로 인상

 

레진은 올해 6월부터 연재 작가들에게 지급하는미니멈 개런티를 기존의 월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인상했다. 이는 웹툰 서비스를 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미니멈 개런티는 연재물 게재 작가에게 해당 작품의 유료 매출 발생 여부에 관계없이 지급하는 금액이다. 극단적으로 유료 구매를 하는 독자가 단 한 명도 없어도, 레진이 작가에게 월 200만원은 지급한다는 뜻이다.

 

‘미니멈 개런티가 의미있는 것은 작가 입장에선 이와 별도로 유료 매출 발생에 따라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레진은 현재 작가에게 미니멈 개런티를 보장하는 동시에, 해당 작품의 반응이 좋아 매출이 발생하면 상호간에 약속된 비율에 따라 작가에게 추가로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다. 즉 작가로서는 흥행에 관계없이 월 200만원은 받을 수 있고, 흥행에 성공하면 그에 비례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결정은 신인 및 상대적으로 대중 인지도가 낮은 작가들이 지명도 높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자리잡기까지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최소한의 안정적 생활이라는 점을 고려한 결정이다. 레진엔터테인먼트 한희성 대표는기업이라는 특성상 무한정 지원은 어렵지만 적어도 업계에서는 최고 수준의 기본 생활비를 제공해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목표라며이를 통해 역량과 가능성을 갖춘 만화가들이 스타 작가로 성장하는 동시에, 소비자들도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즐기는 선순환 시스템이 갖춰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작자 몸 챙기기

 

이와 함께 레진은 올 상반기부터 레진에 연재하는 작가들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제도를 시작했다.

 

레진이 사전에 제휴를 맺어 놓은 서울, 수원, 대구, 광주, 부산 등 전국 다섯 개 병원에, 해당 만화가가 방문해 건강검진을 받으면, 레진이 나중에 해당 병원에 비용을 정산하고 있다.

 

이는 만화가들의 경우 회사에 소속된 일반 직장인들과 달리 별도의 건강검진 제도가 없어 평소 건강 체크를 제대로 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작한 지원이다. 특히 만화가들의 경우 한 자리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밤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스스로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기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도입했다.

 

레진은 이에 따라 작년 말 기준으로 레진에 6개월 이상 연재한 작가, 복수 작품 연재 작가, 레진 초기 연재 작가 등 자체 기준에 따라 올 4월부터 이 지원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넉 달 간 약 100명의 만화가에게 이런 건강검진을 지원했다. 이 기준만으로도 적용 대상은 앞으로 더 늘어날 예정이며, 향후에는 지원 기준 자체도 더 완화해 레진에 연재하는 많은 만화가들이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창작자 무대 오프라인까지 넓히기

 

마지막으로 레진은 그간 레진에서 게재됐던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책으로 발간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레진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웹툰을 레진이 직접 실무를 맡아 종이책으로 내기 시작하는 것이다.

 

레진은 이에 따라 그간 독자들의 호평을 받았던여자 제갈량이라는 웹툰을 7월 초 첫번째 종이책으로 발간했다.

 

7월 말 기준 레진코믹스에서 전체 연재만화 1위를 달리고 있는 캠퍼스 로맨스물인우리사이느은과 레진코믹스의 판타지 장르 1위인 ‘4컷용사그리고 또 다른 인기작인유럽에서 100' 등 여러 인기 웹툰의 단행본 출판을 준비하는 등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레진은 이를 통해 작가들에게 새로운 판매 경로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만 활동했던 만화가들의 상당수가 바람으로 갖고 있는 종이만화책 발간이라는 개인적 꿈 실현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레진엔터테인먼트 한희성 대표는 "회사가 설립된 지 만 2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레진의 작품들이 양적으로 크게 늘어났을 뿐 아니라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을 비롯해 회사와 레진의 연재작들이 여러차례 외부 수상하는 등 질적으로도 크게 성장했다" "레진은 이에 발맞춰 웹툰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만화가들에게 안정적인 작업과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내 디지털 콘텐츠 창작 환경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acebook twitter

#브랜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