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시대 아우르는 한국 문화 소개

2015-05-14

구글(www.google.com)이 오늘 종로구 소격동에 위치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Google Cultural Institute, www.google.com/culturalinstitute)에 새롭게 추가된 국내 파트너를 소개했다. 구글은 자리에서 국내 최초 기가픽셀 작품 및 전 세계 파트너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제작 플랫폼을 선보였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는 구글이 전 세계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여 다양한 문화유산을 누구나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 문화유산 온라인 전시 사이트다. 현재 60개국 700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한국사립미술관협회,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녀박물관 등과 협력하여 국보 유물과 예술 작품, 명소 및 유적지,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담은 사진과 기록물을 전 세계 사용자에게 소개하고 있다.



 

새롭게 추가된 국내 파트너와 함께 한국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유산 소개

 

이번에 추가된 국내 파트너는 총 10곳으로, 기자간담회가 열린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해근현대디자인박물관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한국학중앙연구원재단법인 아름지기음식디미방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호림박물관한국음반산업협회 등이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에 새롭게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특히 석주선기념박물관이 조선 마지막 공주인 덕온공주의 원삼(圓衫)을 포함한 다채로운 전통 복식을 전시하고, 한국음반산업협회가 K팝의 변화와 성장 과정을 연도별로 보여주는 등 소개되는 콘텐츠의 장르가 다양해진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국내 문화유산의 고해상도 이미지 1,500건 이상, 온라인 전시 33, 박물관 보기 6건이 컬처럴 인스티튜트에 추가되어, 앞으로 총 13,500여 건의 한국 작품이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된다.

 

국내 최초 촬영된 기가픽셀(Gigapixel) 작품 공개

 

구글은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최초로 촬영된 기가픽셀 작품도 공개했다. 기가픽셀 이미지는 한 이미지당 약 70억 픽셀(화소)로 이루어져 기존에 육안으로는 관찰할 수 없던 유화의 갈라짐, 섬세한 붓 터치, 큰 그림 속 아주 작은 사람 같이 생생한 묘사까지도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최초로 기가픽셀로 소개되는 작품은박수근의 「할아버지와 손자」이우환의 「선으로부터」강익중의 「포타슘 펜슬」「이충원 호성공신화상」「탐라순력도」「덕온 공주의 원삼」 총 6점의 예술 작품과 문화유산이다.

 

전 세계 어디서든 박물관을 생생하게 거닐 수 있는 박물관 보기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국내 파트너국립현대미술관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재단법인 아름지기음식디미방을 비롯해 기존 파트너인경기도미술관까지 총 6곳이 새롭게박물관 보기를 제공한다. 박물관 보기는 스트리트 뷰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박물관 내부를 실제 다니며 감상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본관 박물관 보기에서는 여러 층에 걸쳐 타워 형태로 설치된 백남준 작가의다다익선을 층을 옮겨가며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음식디미방의 박물관 보기를 이용하면 이문열 작가의 고향이자 소설선택의 배경이 된 경상북도 영양군의 두들마을을 스트리트 뷰를 통해 둘러볼 수 있다.

 

한편, 구글은 국내 파트너 기관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 제작 플랫폼도 지원한다. 별도의 개발 인력이나 예산이 없는 박물관, 미술관도 손쉽게 모바일 앱을 제작하여 작품을 전시할 수 있게 돕는 기술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도 박물관 고유의 브랜딩을 활용해 앱을 제작할 수 있다. △경기도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한국음반산업협회가 아시아 최초로 컬처럴 인스티튜트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앱을 제작하여, 구글플레이를 통해 전 세계 190개국 사용자들에게 앱을 제공한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