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광주의 첫 인상을 디자인하라!

2010-04-12

.
광주시, 6월 8일까지 ‘관문 디자인 국민 아이디어’ 공모

광주광역시가 9일부터 오는 6월8일까지 2개월간 광주 진입 관문 디자인에 대한 전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지난 2008년 7월 도시디자인 전담부서를 발족한 광주시는 지난해 6월 ‘인본(人本)디자인도시’ 선포식을 대대적으로 개최하고 유니버설디자인에 의한 공공디자인 시범사업과 도시경관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이번 공모전은 디자인 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외지인이 처음으로 만나는 광주의 관문을 개선해 빛의 도시 광주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실시한다. 외지에서 광주로 진입하는 관문을 어떻게 개선하면 문화수도, 빛의 도시 ‘광주’를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인지 전국민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한다. 광주시는 아이디어를 수렴한 후 추진전략을 개발, 2011년부터 관문 이미지 개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공모전은 전국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기존 광주 진출입 관문(고속도로, 터미널 등)에 대한 리모델링 아이디어와 관문 명칭에 관한 스토리텔링 아이디어, 독창적인 건축 디자인 등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응모방법은 시 홈페이지( www.gwangju.go.kr) 공모배너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오는 6월8일까지 우편, 방문, 인터넷(광주광역시청)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상징성, 효과성, 작품성, 실현가능성 순으로 가중치를 두고 평가할 예정이다. 선정된 최우수 작품은 5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하는 등 총 14점을 시상하며, 심사결과는 오는 6월30일 시 홈페이지에 발표된다.
시 관계자는 “관문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와 함께 오는 5월부터 도시디자인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며 “일반시민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탐사단을 최초로 운영해 도시경관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오는 9월 인본디자인도시 선포 1주년 기념식과 함께 국내외 전문가가 다수 참여하는 도시디자인 포럼을 개최하는 등, 人本디자인 도시로서 다양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갈 계획이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