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단국대 UI, 이미지마크, 캐릭터, 통합이미지(UIP) 개발

2006-05-15

“단국대 UI 개발”
CI 및 브랜딩 전문업체인 엑스포디자인연구소(대표 정석원)는 단국대의 새로운 출발, 새로운 비전을 상징하는 대학 심벌 마크(UI)를 새로이 개발하였다.

새롭게 제정된 UI는 기존의 진부한 소재와 표현의 한계성을 벗어나 최근 UI디자인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교육 수요자 중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워드마크 형태로 제작되었다. 동시에 명문 사학으로서의 전통성과 진취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시각화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단국대의 영문이니셜인 DKU와 역동적으로 회전하는 빛의 이미지를 절묘하게 결합시켜 ‘단합 속에 미래로의 도약’이라는 단국대의 기상과 미래비전을 상징화하고 있다.
또한 세계의 중심으로서 세계인과 함께 호흡하고 발전해 나갈 단국인의 하나된 모습과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새로운 UI는 세계의 중심에 단국대학교가 있음을 표상화하고,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 존경 받고 리더십을 인정 받는 단국대학교로서의 비전을 담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단국대 이미지마크 개발”
심벌 마크(UI)와 더불어 단국대학교의 대내외적 역할과 비전을 표현하는 시각 상징물이자 아이덴티티를 강화시켜 줄 이미지마크를 개발하였다.

이미지마크는 단국대학교의 심벌마크를 보조해 주면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핵심요소이다. ‘단국’의 자모음을 해체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재구성했다. 청, 적, 황, 흑, 백 등 전통 오방색을 사용해 ‘창조와 조화’의 의미를 담았으며, 자모음을 사방으로 퍼져 나가도록 구성하였다. 단국대학교와 단국인들이 세계로 뻗어 나가게 된다는 ‘확산’의 의미를 적용시켰으며, 각 자모음들이 ‘단국’으로 모여져 글자를 형상화 하듯 ‘한 마음’ ‘한 뜻’으로 ‘한 길’을 걷는 단국대학교의 위상을 담았다.

새로운 이미지마크는 단국대의 역사와 문화를 부각시켜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타대학과의 차별성을 부각시켜 주는 디자인요소로서 그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



“단국대 캐릭터 개발”

단국대를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소개하고 홍보할 수 있는 캐릭터를 개발하였다.
단국대학교의 창학이념과 교육목표를 함축하고 있는 ‘곰’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기존 캐릭터의 서구적이고 귀여운 이미지를 개선하여 한국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이 느껴지는 ‘청년 곰’의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다정한 캠퍼스 커플의 모습을 형상화함으로써, 단국인들의 배움에 대한 열의와 대학생활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
진리를 탐구하고 봉사를 실천하는 단국인들의 가치를 마음에 품고, 단국대의 글로벌대학으로의 도약과 미래 비전을 널리 알리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단국대 통합이미지(UIP) 개발”
 단국대의 새로운 출발, 새로운 비전을 상징하는 통합이미지(UIP)를 새로이 개발하였다.
새롭게 제정된 심벌마크(UI)는 진부한 소재와 표현의 한계성을 벗어나 명문 사학으로서의 전통성과 진취성을 시각화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단국대의 영문이니셜인 DKU와 역동적으로 회전하는 빛의 이미지를 절묘하게 결합시켜 ‘단합 속에 미래로의 도약’이라는 단국대의 기상과 미래비전을 상징화하였다.

심벌마크(UI)를 보조해 주는 이미지마크는 단국대의 자모음에 청, 적, 황, 흑, 백 등 전통 오방색을 적용하여 ‘창조와 조화’의 의미를 담았다. 자모음에 확산되는 픽셀의 형태를 적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재구성 하였다. 캐릭터는 단국대학교의 창학이념과 교육목표를 함축하고 있는 ‘곰’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진리를 탐구하고 봉사를 실천하는 단국인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새로운 통합이미지(UIP) 요소들은 세계의 중심에 단국대학교가 있음을 표상화하고,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 존경 받고 리더십을 인정 받는 단국대학교로서의 미래비전을 담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